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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취/창업멘토링(1)(2)(3)(4)(JOB Mentoring)

 

본 상담 실습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마인드 및 창업 마인드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특히, 학교 생활이나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며, 현실적인 대안을 본 수업에서 찾고자 한다. 

게임기획기초(Game Planning BASIC)
게임기획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아이디어 도출, 기획서 기본구성, 기획서 작성까지 생각한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게임엔진기초(Game Engine BASIC)
게임에서 구현해야하는 다양한 물리법칙에 의한 결과를 게임엔진을 통해 쉽게 처리할 수 있으며, 빠른시간 내에 게임ㅇ르 제작할 수 있도록 해주며, 게임제작시간 단축 및 다양한 플랫폼에 배포가 가능하다. 본 교과목에서 게임제작을 위한 게임엔진 사용법을 익히고, 기본적인 게임을 제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2D캐릭터 디자인의 기본적인 지식학습과 2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캐릭터 원화 및 배경작업을 제작하는 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캐릭터를 설계하고 표현함으로서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통하여 작업하는 것을 배운다. 이러한 작업은 그래픽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 언어는 IT 입문자들이 배워야할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로서, 다른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기 위해서 필요한 선수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C 언어를 자유자재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나아가 C 언어의 후속 프로그래밍 언어인 C++, JAVA와 같은 과목으로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JAVA기초
JAVA를 개발한 오라클사는 JAVA언어를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도구는 현재 인터넷환경을 넘어 웹과 앱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각광받고 있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JAVA환경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실습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게임프로그래밍기초(Game Programming BASIC)
학과 인력양성 중 VR게임콘텐츠제작을 위한 기초교과목으로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하는데 필요한 기본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스크래치 기반의 프로그램 코딩과정을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향후에 게임알고리즘과 게임프로그래밍에 적합한 기초과정을 다루고자 한다.

C프로그래밍실습(Pracice of C Programming)
C 언어 기초의 후속 과목으로 좀 더 심화있는 C 언어의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익히고자 한다. 또한 기본적인 C 언어의 개념을 벗어나 외부 프로젝트에 활용될 수 있는 응용화된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배운다.

JAVA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는 C언어와 더불어 현재 가장 많이 산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언어이다. 따라서 자바 기초 능력뿐 만 아니라 이벤트, 애플릿, 애니메이션, 입출력시스템, 네트워크 관련 기술을 현장에서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실무능력자를 개발하기 위하여 실습위주 수업을 진행한다.

2D그래픽디자인(2D Graphic Design)
2D디자인의 기본적인 지식학습과 2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캐릭터 원화 및 배경작업을 제작하는 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는 분야이다. 본 과정에서는 캐릭터를 설계하고 표현함으로써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통하여 작업하는 것을 배운며 모바일 게임 및 다양한 그래픽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게임알고리즘(Game Algorithm)
게임 알고리즘이란 사용자측의 게임 구동이 가능한 플랫폼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알고리즘으로 제시할 수 있는 분야이다. 실제로 본 과정에서는 게임을 설계하고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후속 과목인 게임엔진프로그래밍 및 게임응용과목에 적용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게임엔진응용(Game Engine Application)
게임엔진기초에서 활용한 게임엔진으로 실전게임예제를 만들어본다. 게임예제를 통해, 게임내 주요기능 구현법을 학습하며, 게임엔진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창의적, 독창적 아이디어를 실제 게임내 구현하게 된다. 2D게임을 중심으로 3D게임까지 화면의 공간의 이해와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콘텐츠기획(Game Content Planning)
게임콘텐츠를 기획하는 방법과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개발에 적합한 문서 작성법과 기획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학습하며,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과 실제 구현을 위해 주의해야할 사항, 고려해야할 문제들을 고민하며, 기획서로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제작된 기획서는 다음 게임제작수업에 활용하며, 연계가능한 수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VR게임엔진프로그래밍(VR Game Engine Programming)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VR접목한 게임 엔진을 이용해서 PC 및 웹, 모바일버전의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을 기초부터 설명해주는 과정이다. 실제 런칭해서 판매가 되고 있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며 게임이 제작되는 과정과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며, 이렇게 만든 게임을 모바일 게임으로 변환하는 전 과정을 익힌다. 또한 게임엔진의 사용법은 물론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다양한 테크닉, 핵심적인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어 게임 실무를 익히는데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다.

VR영상편집(VR Image Editing)
가상현실에 특화된 360도 촬영영상을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해 촬영된 영상을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영상편집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 촬영된 영상을 소스로, 편집 및 영상요소 추가, 마스터링 단계까지 콘텐츠제작에 적용가능한 영상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D그래픽디자인(3D Graphic Design)
가상현실 공간에서 캐릭터와 게임특성에 맞는 배경을 만들기위해서는 3D 공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 3D가상공간의 구성방법과 3D캐릭터 구상, 구현 그리고 제작된 캐릭터애니메이션 제작을 학습하며, 가상공간에서의 리소스 추가 및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게임품질관리(Game Quality Control)
게임 품질관리는 게임 개발사가 게임의 런칭을 위해 사전에 품질 검사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게임 기획에 따라 품질오류를 찾아내고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오류를 분류, 기록, 관리할 수 있는 품질관리 계획과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익히도록 한다.

VR콘텐츠기획(VR Content Planning)
VR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가상현실에 대한 지식, 영상 및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식, 게임 제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창의적 콘텐츠 개발을 유도하고 효율적인 제작과 배포가 이루어지도록 제작 전반과정을 관리하고 설계할 수 있는 기획서를 작성하는일을 학습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게임프로젝트(Game Project)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게임기획, 그래픽제작, 게임프로그래밍까지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팀원의 업무분장, 스케줄관리, 프로젝트 진행의 순서로 실제 수행가능한 프로젝트계획을 중심으로 한 학기 내 마무리할 수 있는 팀중심프로젝트를 진행한다.

VR,AR콘텐츠제작(VR,ARContentproduction)
VR의 공간구성 및 콘텐츠의 제작방법과 AR의 적용방법 및 활용분야에 대해 실습을 통해 그 차이점과 활용방안을 예제를 통해 학습하며 각기 다른 분야의 기술을 서로 융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360도의 가상의 공간 또는 실제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 융합기술에 대해 다양한 결과를 도출해 내도록 학습한다.

VR촬영(VR Filming)
사람들이 쉽게 체험할 수 없는 공간이나, 다양한 콘텐츠 내 필요한 가상의 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해당 지역 또는 공간을 360도로 촬영해 활용한다. 이 가상의 공간을 촬영하기 위한방법으로 360도 카메라 장비를 통한 촬영기법을 학습하며, 촬영장비, 콘텐츠 제작을 위한 자료수집, 분석을 통한 촬영계획 수립을 학습한다.

게임개발창업(Game Development Business)
창업을 통해 내가 만든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평가 그리고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는 기법까지 하나의 콘텐츠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교육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며, 게임개발과 창업과의 연계 작업을 두려움없이 진행할 수 있다록 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포트폴리오(Portfolio)
지금까지 학생들이 배우고, 익혔던 과정들을 활용하여 개인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는 시간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과정은 모든 학기 동안 개발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서식을 개발함으로서 자신을 PR(Public Relations)할 수있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지금까지 1,2학년 동안 배워온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학과에서 배운 지식을 종합하여 학생들에게 주어진 아이디어를 실제로 앱으로 개발하는 과정이다. 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개발된 앱은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을 것이며, 개인적인 사업화로 진행할 수도 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과정은 산업체에서 영리목적으로 수행되는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진행됨으로써 현장적응형 인재양성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실습(Field Training)
기업체의 산업현장에서 지금까지 배웠던 관련 기술을 익히고, 실습해봄으로써 학과 과목의 효율성을 느끼고, 나아가 산업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개설된 학과목이다. 본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학생 본인이나 학과에서 확보한 관련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의뢰하여 방학을 이용하여 현장실습을 수행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스스로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이해하고, 졸업 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을 하고자 한다.

VR게임정보능력(VR Game Information Capability)
정보능력은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보화 시대는 매일 수십개의 정보가 생성되고 소멸될 정도로 변화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수 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R게임기술능력(VR Gametechnology Capability)
기술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구, 장치 등을 포함하여 필요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해하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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