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취/창업멘토링(1)(2)(3)(4)(5)(6)(JOB Mentoring)

본 상담 실습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취업 마인드 및 창업 마인드를 고취시키고자 한다. 특히, 학교 생활이나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며, 현실적인 대안을 본 수업에서 찾고자 한다. 

 

 

VR게임・앱정보능력(VR Game App Information Capability)

정보능력은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보화 시대는 매일 수십개의 정보가 생성되고 소멸될 정도로  변화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수 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R게임・앱기술능력(VR Game App Technical Capability)

기술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IT지식을 활용하여 필요한 기술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이다. 현재 시대는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신기술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활용(1)(Computer Utilization(1))

본 교과목은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보화 시대는 매일 수십개의 정보가 생성되고 소멸될 정도로 변화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수 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활용(2)(Computer Utilization(2))

본 교과목은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IT지식을 활용하여 필요한 기술을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이다. 현재 시대는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신기술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컴퓨터정보학개론(e-러닝)(Computer Introduce(e-Learning)

본 수업은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컴퓨터에 일반상식을 익히는 수업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 기본, 운영체제, 컴퓨터 구조, 네트워크와 인터넷, 소프트웨어 공학, 통신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게임기획(Game Design)

게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실습을 통해 아이디어 도출, 기획서 기본구성, 기획서 작성까지 생각한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앱기획(App Design)

앱을 기획하는 방법과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개발에 적합한 문서 작성법과 기획단계에서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학습한다.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과 실제  구현을 위해 주의해야할 사항, 고려해야할 문제들을 고민하며, 기획서로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제작된 기획서는 다음 게임제작수업에 활용하며, 연계가능한 수업으로 진행된다.

 

 

C언어기초(C Programming Foundation)

C 언어는 IT 입문자들이 배워야할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이며, 특히 게임 개발에 많이 활용된다. 다른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기 위해서 필요한 선수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C 언어를 자유자재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나아가 C 언어의 후속 프로그래밍 언어인 C++, JAVA와 같은 과목으로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C언어응용(Applications of C)

C 언어 기초의 후속 과목으로 좀 더 심화있는 C 언어의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익히고자 한다. 또한 기본적인 C 언어의 개념을 벗어나 외부 프로젝트에 활용될 수 있는 응용화된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에 대해서 배운다.

 

 

파이선프로그래밍(Python Programming)

간결한 문법으로 프로그래밍 입문자가 이해하기 쉽고, 프로그래밍하기 쉬운 편리한 언어로 대중적으로 많이 활용되며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중 하나이다. 머신러닝, 그래픽, 웹 개발 등 다양한 업계에서 활용되고 선호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성장하고 있다.

 

 

게임분석기초(Game Analysis Foundation)

게임분석을 통해, 게임의 제작의도 게임의 방향성과 흐름을 파악하고 게임기획 및 설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게임분석 교과목은 모바일게임, PC게임을 직접 플레이 후 개인 플레이의 로그를 토대로 게임 분석을 진행한다.

 

 

게임분석응용(Game Analysis Application) 

게임분석을 통해, 게임의 제작의도 게임의 방향성과 흐름을 파악하고 게임기획 및 설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게임분석 교과목은 모바일게임, PC게임을 직접 플레이 후 개인 플레이의 로그를 토대로 게임 분석을 진행한다.

 

 

게임데이터분석(Game Data Anlysis)

게임의 데이터는 양이 많아지고 점차 방대해지면서 빅데이터로 활용되고 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로 만드는 능력을 갖추고 이를 통해 콘텐츠의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다.

 

 

3D게임엔진(3D Game Engine)

본 수업은 다양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들로 구성된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3차원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기본적인 3차원 공간 수학, 선형대수학에 기반한 3차원 객체들의 실시간 변환과 물리기반 강체와 광원을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3차원 게임을 제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과목으로 3차원 공간과 상호작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게임콘텐츠나 가상현실에 대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갖출 수 있다.

 


SQL활용(SQL Application)

본 수업에서는 모든 응용프로그래밍에서 활용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과정을 익힌다. 따라서 중간고사 이전까지는 데이터베이스의 개념부터, 응용, SQL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중간고사 이후부터는 SQL을 응용할 수 있는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앱이나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활용 가능한 능력을 익힌다. 

 

 

HTML5

현재 많은 웹/앱 전문기업체들은 퍼블릭 클라우드서비스(IaaS)를 고도화하기 위해 W3C에서 웹 표준으로 채택한 HTML5 기술을 적용시키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HTML5의 기본적인 태그를 익히고 응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기본적인 웹/앱 프로그래밍 개념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JavaScript에서는 좀 더 심화적인 문서객체를 다루어 웹 페이지에서의 동적인 구현이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C#기초(C# BASIC), C#응용(C# Application)

C#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JAVA나 C++와 비슷한 면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C#을 이야기하면 자연스럽게 .NET Framework를 함께 이야기해야할 정도로 C#은 .NET Framework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대표적인 언어이다. 

 

반응형웹(Responsive Web)

본 과정에서는 HTML5를 활용하여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자유자제로 제공되는 웹 페이지 개발을 배우는 과정이다. CSS와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웹 페이지를 개발하는 실무 교육을 배운다.

 

 

게임이벤트기획(Game Event Produce)

게임 이벤트의 종류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적절한 사용자 이벤트를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각종 이벤트 관련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자료구조및알고리즘(Data Structure & Algorithm)

본 교과목은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에서 코딩 기술역량을 시험하기 위해 실시하는 알고리즘 설계, 직무 연관성 있는 기술 테스트를 주어진 시간내 오류없이 해결하도록 문제 풀이 훈련을 통해 해당 능력을 올리고자 한다.

 

 

하이브리드앱(Hybrid App)

본 과목은 C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HTML5 등 학과에서 기초적으로 학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토대로 최신 기술들이 접목된 앱을 개발하는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응용,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을 진행하고 실제로 서비스가 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문제해결능력기초(Problem Sovling Ability Basic), 문제해결능력응용(Problem Solving Ability Application)

본 교과목은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에서 코딩 기술역량을 시험하기 위해 실시하는 알고리즘 설계, 직무 연관성 있는 기술 테스트를 주어진 시간내 오류없이 해결하도록 문제 풀이 훈련을 통해 해당 능력을 올리고자 한다.

 

 

S/W품질관리(S/W Quality Control)

S/W 테스팅의 전반적인 테스팅 기법과 생명주기 모델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S/W 품질을 관리하는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 학습하고 프로젝트 개발의 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게임개발창업(Game & App Development Startup)

앱 개발 계획과 개발 프로세스를 진행하여 완성된 산출물을 구글 등의 다양한 플랫폼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이다. 개발에서부터 홍보,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창업을 통해 서비스를 하는 영역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다.

 

 

게임엔진프로그래밍(Game Engine  Programming)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VR접목한 게임 엔진을 이용해서 PC 및 웹, 모바일 버전의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을 기초부터 설명해주는 과정이다. 실제 런칭해서 판매가 되고 있는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며 게임이 제작되는 과정과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며, 이렇게 만든 게임을 모바일 게임으로  변환하는 전 과정을 익힌다. 또한 게임엔진의 사용법은 물론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다양한 테크닉, 핵심적인 알고리즘을 배울 수 있어 게임 실무를 익히는데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다.

 

 

게임엔진응용(Game Engine Application)

게임엔진기초에서 활용한 게임엔진으로 실전게임예제를 만들어본다. 게임예제를 통해, 게임내 주요기능 구현법을 학습하며, 게임엔진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 창의적, 독창적 아이디어를 실제 게임내 구현하게 된다. 2D게임을 중심으로 3D게임까지 화면의 공간의 이해와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게임알고리즘(Game Algorithm)

게임 알고리즘이란 사용자측의  게임 구동이 가능한 플랫폼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알고리즘으로 제시할 수 있는 분야이다. 실제로 본 과정에서는 게임을 설계하고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후속 과목인 게임엔진프로그래밍 및 게임응용과목에 적용하여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2D캐릭터 디자인의 기본적인 지식학습과 2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캐릭터 원화 및 배경작업을 제작하는 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캐릭터를 설계하고 표현함으로써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통하여 작업하는 것을 배운다. 이러한 작업은 그래픽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2D게임그래픽디자인(2D Game Graphic Design)

2D디자인의 기본적인 지식학습과 2D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캐릭터 원화 및 배경작업을 제작하는 방법론을 습득할 수 있는 분야이다. 본 과정에서는 캐릭터를 설계하고 표현함으로써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통하여 작업하는 것을 배운며 모바일 게임 및 다양한 그래픽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UI/UX디자인(Design of UI/UX), UI/UX디자인응용(Design Application of UI/UX) 

본 과정을 통하여 안드로이드폰의 UX/UI를 학습하고 각 운영체제별 구성 컴포넌트와 프로토타이핑, 효과적인 실무 앱 디자인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의 기본적인 이론 및 운영체제를 학습할 수 있는 이론편과 어도비 포토샵 CS6을 사용하여 직접적인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실무 수업이다.

 

 

게임리포팅(Game Reporting)(1)(2)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문서를 작성하는 기술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각종 게임 개발에 필요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다양한 문서 작성 기법과 문서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3D 프로그래밍(3D 프로그래밍)

3D 프로그래밍 과목은 3D 게임 기술인 수학, 물리학에 대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콘텐츠로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벡터, 행렬에 대한 이해와 이동, 회전, 크기 등을 쉽게 변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과정과 3D 그래픽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서버프로그래밍(1)(2)(Server Programming)

서버프로그래밍은 서버 개발자가 되기 위한 기초 과정으로 자신이 만들고 싶은 콘텐츠에 필요한 다양한 서버를 구축, 관리, 운영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네트워크의 이해와 서버 구축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게임품질관리(Game Quality Control)

게임 품질관리는 게임 개발사가  게임의 런칭을 위해 사전에 품질 검사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게임 기획에 따라 품질오류를 찾아내고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오류를 분류, 기록, 관리할 수 있는 품질관리 계획과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 익히도록 한다.

 

 

3D모델링(1),(2)(3D Medeling)(1),(2)

본 교과목은 IT기술 기반의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변화의 흐름에 중심인 ‘메타버스’를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블렌더를 기반으로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의 서비스, 사례를 통해 3D 모델링의 기획과 설계를 돕고자 한다.

 

 

메타버스(MetaVerse)

IT기술 기반의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변화의 흐름에 중심인 ‘메타버스’를 이해하고자 한다.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과 각 영역의 서비스,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의 기획과 설계를 돕고자 한다.

 

 

포트폴리오(Portfolio)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며, 취업 및 진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으로 자신의 역량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취업 및 진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세스자동화(Prpcess Autoamation)

본 교과목은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한 기술과 방법론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한 기술과 방법론을 이해하며,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지금까지 1,2학년 동안  배워온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으로, 학과에서 배운 지식을 종합하여 학생들에게 주어진 아이디어를 실제로 앱으로 개발하는 과정이다. 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한다면 개발된 앱은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있을 것이며, 개인적인 사업화로 진행할 수도 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과정은  산업체에서 영리목적으로 수행되는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진행됨으로써 현장적응형 인재양성 과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방학현장실습(Field Training), 학기제현장실습(Field Training)

기업체의 산업현장에서 지금까지  배웠던 관련 기술을 익히고, 실습해봄으로써 학과 과목의 효율성을 느끼고, 나아가 산업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개설된  학과목이다. 본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학생 본인이나 학과에서 확보한 관련 산업체에 현장실습을 의뢰하여 방학을 이용하여 현장실습을  수행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스스로 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이해하고, 졸업 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을 하고자 한다.

상단으로 가기